분체도장 (POWDER COATING)

pre-treatment-facility-1

분체도장 (POWDER COATING)

●분체도장이란?
피도장 물체를 전처리 한 후 피도장 물체를 정전 도장에 적합한 입자의 크기 및 비중을 지닌 분체가루를 사용하여 온도 180C에서 20분간 탱크 안에서 체류하면 분체 가루가 피도장 물체에 서서히 녹아서 액체가 되며, 대기중의 온도가 되면 경화가 되어 피도장 물체에 도장이 된다. 이때, 도장 두께는 평균 60마이크론 정도가 된다.

●분체도료란?
일반 도료에서 사용되는 유기용제나 반응성 단량체, 물 등의 용매를 사용하지 않고 도막 형성 성분만으로 배합되어 있는 고체로서 합성수지, 안료 등을 주로하여 필요에 따라 적절한 경화제 필라등을 배합하여 균일하게 용융 혼합시킨 분사체를 냉각 후 일정한 범위의 입도로 분쇄시켜 규정된 범위의 입도만으로 된 분말상의 도료이다.

●분체도료의 장점?
분체도장 기술이 처음에는 1950년대 열가소성 수지로 사용되었으나 지난 10년 이후 열경화성 분체 도료가 다양한 용도로 광범위하게 발전되어 왔다. 열경화성 분체도료가 이처럼 증가하게 된 이유는 첫째, 대기 및 오염이 적고 둘째, 원료값과 인건비 등을 볼 때 분체도장은 종래의 용제형 도료에 비하여 경제적 측면에서 훨씬 유리하기 때문이다. 열경화성 분체도료의 사용에 있어서 몇 가지 확실한 이점들은 다음과 같다.

1. 무용제 도료로서의 장점
1) 비싼 용제의 낭비가 없다. 분체도료에는 용제가 필요치 않아 화재의 위험이 적고, 가연성 액체에 대한 소방법 및 여러 규정에 저촉되지 않으므로 안전시설과 보험 및 인력에 드는 비용을 줄일 수 있다.
2) 대기 오염이나 수질오염 등의 고앻 문제가 없다. 피도체에 도장되지 않은 분체도료는 다시 회수되어 재사용하므로 대기중에 유출이 안되고, 액체도장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water washed spray booth에서 Over Spray된 것은 물에 흡입되어 배수구로 유출되거나 Sludge tank에 축적된다. 분체의 경우 이러한 문제가 없으므로 수질의 오염이 없다.
3) 도막 형성시 점도 조정이 불필요하며, 주름이나 흐름 현상이 없으므로 사용이 편리하다.
4) 사용이 편리하여 2회 도장으로 균일하고 두껍게 도장할 수 있다.
5) 도장 공정이 아주 간단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고 사용이 편리하다.
6) 인체에 해로운 용제증기를 함유하지 않으므로 작업자의 건강을 해칠 우려가 없다.

2. 분말상 도료로서의 장점
1) 피도체에 도장되지 않은 도료는 회수되어 재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경제적이다.
2) 폐기물이 없기 때문에 폐기물의 소각이나 처분 등에 드는 비용이 절감된다.
3) 점착성이 없기 때문에 의복이나 실내를 더럽히지 않으며 청소가 용이하다.
4) 분말상태이므로 도료 취급 시 저장이나 수송이 편리하다.

3. 기타장점
1) 도막의 물성이 우수하다.
2) 모서리 부분이 잘 도장된다.
3) 셋팅 타임이 필요 없어 먼지 등에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도막을 얻을 수 있다.
4) 제품 용기가 간단하여 사용 후 처리가 용이하다.
5) 용제형 도료에 비하여 작업자의 숙련도를 크게 요하지 않는다.
6) 분체도료 저장에 넓은 면적이 필요치 않다.
7) 산.알칼리에 강하다. 약품에 대한 적응력이 용제형과 비교하여 10배이상 강하다.
8) 충격에 강하다. 부착력이 좋아 용제형과 비교하여 2배 이상 강하다.
9) 물에 강하다. 특히 방수효과가 뛰어나 용제형과 비교하여 3~5배 강하다.
10) 공해가 없다. 용제 증발에 의한 대기오염이 없고 휘발성이 없어 화재위험이 없다.

January 6, 2015 / 기술자료실 / Tags:

Share the Post

About the Author

Comments

No comment ye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Login